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 [글로벌 동향] 리포트 (2018.06)


[글로벌 동향 리포트] 월드컵 열풍 VS 배틀그라운드 VS 포켓몬 퀘스트 

[su_note note_color=”#ececec”][모바일인덱스 글로벌 동향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가 매월 마지막 주에 제공하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su_note]

<최신 글로벌 모바일 게임 동향>

– ‘월드컵열풍’이 불고 있는 모바일 게임시장

– ‘배틀그라운드’ 반격의 시작?!

– 포켓몬 열풍을 다시 한번? ‘포켓몬 퀘스트’ 


– ‘월드컵 열풍’이 불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

러시아 월드컵이 6월 14일에 개막함에 따라 전 세계에는 ‘월드컵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풍에 맞춰 각종 축구 모바일 게임들도 월드컵 시즌에 맞는 앱 이미지 변경, 컨텐츠 추가 등 각종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월드컵 특수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미지출처: 구글플레이

*이미지출처: 구글플레이


특히, 수 많은 축구 모바일 게임들 가운데 [FIFA 축구: FIFA World Cup™]과 [PES 2018 PRO EVOLUTION SOCCER(Winning Eleven 2018)]의 월드컵 개막 이후 인기/매출 순위 변화가 눈에 띕니다.

[FIFA 축구: FIFA World Cup™]의 경우 월드컵 개막 이후 매출 순위는 평소와 다르지 않았지만 인기 순위에서 급격한 상승을 보였으며,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반대로 [PES 2018 PRO EVOLUTION SOCCER]의 경우에는 인기 순위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매출 순위에서 월드컵 개막 전후로 급격한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이 밖에도 홍콩, 프랑스에서는 [Captain Tsubasa : Dream Team], 중국에서는 [FIFA足球世界(족구세계)] 등이 현재 매출 순위 최상위권을 차지하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의 월드컵 열풍을 대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축구 게임 열풍은 월드컵 폐막이 있을 7월 15일까지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반격의 시작?!

글로벌 양대 마켓에서 인기 순위 상위권을 달리며 선전했지만 매출 순위에서는 별다른 성적을 보여주지 못했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6월 19일 실시된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심상치 않은 매출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한국, 일본, 미국, 태국 등 주요 12개국 기준)

일 평균 매출(주요 12개국 기준) 1~2억 원을 기록하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6월 20일 이후 5~6억 원대를 기록하며 급격한 매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매출 상승은 한국, 일본, 미국, 태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 상승의 이유에는 19일에 새롭게 추가된 BM(business model)인 ‘로얄패스’가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지 출처: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게임 내 화면

*이미지 출처: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게임 내 화면


로얄패스는 경쟁 게임인 [포트나이트]의 ‘배틀패스’ 시스템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인 ‘로얄패스 free’와 유료인 ‘로얄패스 elite’로 나뉘며, 일별 혹은 주 단위 미션을 통해 레벨 업을 하고 레벨에 따라 보상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로얄패스는 시즌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즌 종료 전까지 더 좋은 보상 받기 위해 레벨 상승과 희귀 보상을 지원해주는 ‘로얄패스 elite’ 구매가 유도됩니다. 또한 시즌마다 구매 제한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도 지속적인 매출이 보장되는 효과적인 BM(business model)입니다.

– 포켓몬 열풍을 다시 한번? ‘포켓몬 퀘스트’

6월 27일, 닌텐도의 초대형 IP인 ‘포켓몬’의 신작 [포켓몬 퀘스트]가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플레이

*이미지 출처: 구글플레이


지난 5월 30일 닌텐도의 하이브리드 게임 콘솔 게임기인 스위치에 먼저 출시되어 3주만에 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이번 모바일 버전도 출시 직후부터 전세계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에서 인기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Pokémon GO]를 통해 전 세계를 포켓몬 열풍을 불게 했던 닌텐도가 과연 또 다시 [포켓몬 퀘스트]를 통해 과거의 열풍을 재현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음 모바일인덱스 리포트도 기대해 주세요.

[su_note note_color=”#ececec”] 본 리포트에 사용된 해외 매출 추정 데이터는 모바일인덱스 신규 컨텐츠인 ‘모니터링앱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보러가기 > [/su_note]


008
조회수 20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