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 [글로벌 동향] 리포트 (2018.01)

[Mobile Index 글로벌 동향 리포트] 매출순위로 파헤치는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NOW

[su_note note_color=”#ececec”][모바일인덱스 글로벌 동향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가 매월 마지막 주에 제공하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su_note]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 –일본>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su_note note_color=”#ececec”](1) 흥행 성적이 장기간 이어지는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2) 일본 모바일 게임의 독특한 과금 시스템과 운영

(3) 모바일로 이어지는 ‘콘솔 게임 IP의 인기’

(4) 일본에서 장기간 선전 중인 [リネージュ2 レボリューション(리니지2 레볼루션)][/su_note]

(1) 흥행 성적이 장기간 이어지는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Fate/Grand Order], [パズル&ドラゴンズ(퍼즐&드래곤)], [モンスターストライク(몬스터 스트라이크)]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며 꾸준히 매출 순위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매월 1,000개가 넘는 신작이 출시되지만, 상위권은 오래된 게임들이 절반 이상입니다. 출시 2년이 넘은 게임들이 매출순위 Top10의 절반, Top30의 53%를 차지합니다. 이는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보다 높은 비율로, 흥행에 성공하면 유독 오랜 기간 사랑받는 일본 시장의 특징으로 해석됩니다.

(2) 일본 모바일 게임의 독특한 과금 시스템과 운영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ドラゴンクエストモンスターズ スーパーライト(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슈퍼 라이트)][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ヒーローズ(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는 장기간 급등락을 반복하면서도 현재 매출 순위 Top1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게임 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은 전반적으로 매출 등락 폭이 매우 큰 편이며,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한국, 미국, 대만 등의 해외에 출시된 일본 게임에서도 유사한 형태가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본 모바일 게임의 주요 BM이 ‘캐릭터’인 것과 특정일에 이벤트를 몰아서 진행하는 일본 모바일 게임의 운영과 과금 시스템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유저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캐릭터 추가 혹은 뽑기 이벤트가 진행되면 매출이 급상승하고, 이벤트가 종료되면 다음 이벤트를 위해 유저들이 지갑을 닫아 매출이 하락하는 형태가 일본 모바일 게임의 운영 및 과금 시스템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모바일로 이어지는 ‘콘솔 게임 IP의 인기’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진 여신전생’ 시리즈와 ‘페르소나’ 시리즈로 유명한 ‘진 여신전생’ IP의 신작 [D×2 真・女神転生 リベレーション(D × 2 진 여신전생 리베레이션)]은 01/21 출시 이후 매출 순위 7위까지 오르면서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일본 구글플레이

* 이미지 출처 : 일본 구글플레이


‘진 여신전생’ 외에도 현재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은 ‘드래곤퀘스트’, ‘파이널판타지’, ‘파이어엠블렘’, ‘포켓몬스터’ 등 기존 콘솔 게임으로 유명한 IP의 모바일 게임들이 일본 매출 순위 Top10 중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인기 온라인 게임의 IP’가 모바일로 확장되고 있는 것처럼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인기 콘솔 게임의 IP’가 모바일 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4) 일본에서 장기간 선전 중인 [リネージュ2 レボリューション(리니지2 레볼루션)]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지난해 8월 말 일본에 출시하자마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2위,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던 일본 [リネージュ2 レボリューション(리니지2 레볼루션)]은 최근 기존 게임들의 기세에 밀려 매출 순위가 소폭 하락했지만,여전히 매출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매출 순위를 통해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2월에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을 위한 더욱 알찬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다음 글로벌 동향 리포트도 기대해주세요.


MI_report_footer (1)
조회수 1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