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로 본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2017.05)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를 담당하고 있는 정성규입니다. 이번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마켓 데이터를 활용해 전체 모바일게임 시장의 변화를 간략히 분석하고, 4월 핫이슈는 뭐가 있었는지 살펴봤습니다.

14만 개 이상의 APP Database와 뛰어난 UI의 Dashboard -Google Play 전체 매출, 카테고리 별 시장 점유율, 퍼블리셔 별 매출 추이, 커뮤니티 정보 등 제공 정확도 높은 매출·다운로드 추정치 제공 -개인 사업자 및 투자자도 구매 가능한 합리적 가격 * 본 페이지의 모든 매출 및 다운로드 데이터는 국내 Google Play 랭킹을 통해 추정한 데이터입니다.

– 구글플레이 매출 추이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4월 구글플레이의 매출 총합은 약 2,482억 원으로 지난 3월의 2,634억 원 대비 약 5.8% 감소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의 4월 매출이 전월 대비 약 15.8% 감소한 영향이 큰 것으로 추정됩니다.

– 순위별 매출 기여도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순위별 매출 기여도를 살펴보면 1~3위 게임의 매출 비중이 전월 대비 4.1%p 하락했습니다. 이 결과를 구글플레이 총 매출 감소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매출 순위 상위권 게임들의 매출 하락이 총 매출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 신규 출시 게임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4월에는 973개의 신규 게임이 나왔습니다. 1,300개가 출시된 3월과 비교해보면 973개가 줄었는데, 4월에 신규 게임이 감소하는 현상은 2015년과 2016년에 이어 올해도 반복되고 있습니다.

– 신규 출시 게임의 일 평균 매출 분포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4월 출시 게임 중 일 평균 매출 1~3억 원을 달성한 게임은 네오위즈의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R], 넷마블의 [요괴] 등이 있었습니다. 3월 출시 게임 중에서는 넥슨의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와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 H2]가 일 평균 매출 1~3억 원을 달성했으며, 그 중 [프로야구 H2]는 4월에도 매출 순위 5~7위를 유지했습니다.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 (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4월의 롤플레잉 장르 매출 비율은 66.1%로, 3월(73.2%)에 비해 7.1%p 하락했습니다.  매출 비중이 매우 높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 감소도 큰 요인이겠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을 제외한 롤플레잉 게임 전체 매출도 전월 대비 약 120억원 가량 감소했습니다.

반면, 스포츠 장르의 매출 비율은 지난 달 1.8%에서 이번 달 4.3%로 크게 상승했는데, 2017 KBO 리그의 시작과 함께 출시된 [프로야구 H2]가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이 가장 큰 상승 요인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카지노 장르 역시 네오위즈의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의 활약으로 매출 비율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퍼블리셔별 매출 분석


006

3월과 4월의 퍼블리셔 별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Niantic과 베스파가 크게 하락했으며, 엔씨소프트와 4:33 등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네오위즈의 순위는 대폭 상승했고, 웹젠과 선데이토즈 등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특히 네오위즈의 상승이 눈에 띄는데, 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지난 달에 발표한 ‘2016년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총결산’ 리포트에도 간단히 언급되었듯 카지노 장르는 2016년부터 서서히 매출 비중이 높아지기 시작했으며, 이번 4월에는 3.2%라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네오위즈는 카지노 장르 중 1위 게임인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을 4년 가까이 서비스 해오고 있으며, 그 외에도 [피망 뉴맞고], [피망 섯다] 등 고포류(고스톱/포커류) 게임 위주로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주목 받았습니다. 특히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은 4월 중 최고 매출 순위 4위를 기록하며 네오위즈 모바일 게임 사업의 ‘캐시 카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플레이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owizgames.game.noblesse)

*이미지 출처 : 구글플레이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owizgames.game.noblesse)



*이미지 출처 : 구글플레이 [브라운더스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owizgames.game.browndust.srpg.gamfs)

*이미지 출처 : 구글플레이 [브라운더스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owizgames.game.browndust.srpg.gamfs)

하지만 네오위즈는 4월 말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 및 [브라운더스트]와 같은 롤플레잉 게임도 출시했고,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은 10위권, [브라운더스트]는 50위권 내에 안착했습니다. [피망 포커]와 [노블레스 with NAVERWEBTOON]은 5월 현재까지도 매출 순위 4~8위를 유지하고 있어 5월에는 네오위즈의 시장 점유율이 더욱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카지노 장르의 1인자가 매출 상위권 롤플레잉 게임을 배출했다는 것으로도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2017년 4월의 구글플레이 매출 분석 및 핫이슈를 알아봤습니다. 5월에는 구글플레이 게임 시장에 과연 어떤 변화가 있을지 기대됩니다. 다음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기대해주세요.

조회수 1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