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로 본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2017.04)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를 담당하고 있는 정성규입니다. 이번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마켓 데이터를 활용해 전체 시장 변화에 대해 간략히 분석하고, 구글플레이의 3월 핫이슈는 뭐가 있었는지 살펴봤습니다.

14만개 이상의 APP Database와 뛰어난 UI의 Dashboard -Google Play 전체 매출,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퍼블리셔별 매출 추이, 커뮤니티 정보 등 제공 높은 정확도의 매출 및 다운로드 추정 -개인 사업자 및 투자자도 구매 가능한 합리적 가격 * 본 페이지의 모든 매출 및 다운로드 데이터는 국내 Google Play 랭킹을 통해 추정한 데이터입니다.    

– 구글플레이 매출 추이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3월 구글플레이의 매출 총합은 약 2,634억원으로 지난 2월의 2,487억원 대비 5.9% 상승했습니다. 또한 전년 동월의 1,564억원 대비 68.4% 상승했습니다. 전년 대비 상승폭이 큰 이유는 2016년 12월 출시된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여전히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영향이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신규 출시 게임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신규 출시 게임 수는 전월 대비 약 5.4% 증가했습니다. 3월 신규 출시 게임들의 최고 매출 순위도 2월 신규 출시 게임들에 비해 높은 편이었습니다. 한가지 주목할 점은, 2016년 12월 [리니지 레드나이츠]를 시작으로 2017년 2월 [파이널 블레이드], 3월 [프로야구 H2] 등 엔씨소프트에서 출시한 게임이 모두 매출 순위 상위권을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2017년 3월의 퍼블리셔 점유율을 보면 아직 1위 퍼블리셔와의 격차는 크지만, 엔씨소프트가 5.3%로 2위를 차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 H2]가 3월 말에 출시되어 3월 점유율에 크게 영향이 없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4월에는 점유율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4월 12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리니지M] 역시 사전 예약이 8시간만에 100만을 돌파, 3일만에 200만을 돌파하는 등,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에 이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게임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씨소프트가 성공적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3월에는 롤플레잉 장르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어드벤처 장르의 매출 비중이 감소했습니다. Google Play 전체 매출 대비 롤플레잉 장르의 매출 기여도는 68.2%에서 73.2%로 5% 포인트 상승했으며, 어드벤처 장르는 6%에서 1.8%로 4.2% 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이는 유일한 매출 상위권 어드벤처 게임인 Niantic의 [Pokémon GO]가 3월에 들어서면서부터 급격하게 매출이 감소했고, 동시에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인기를 회복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보입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3월에도 꾸준히 매출 1위를 유지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반면 2월 중순부터 매출 순위가 서서히 하락했던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3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및 마케팅 등을 진행하여 다시 매출 순위 2위까지 상승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리니지2 레볼루션]의 뒤를 이어 꾸준히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던 Niantic의 [Pokémon GO]는 롯데와 SKT와의 공식 파트너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컨텐츠 부족과 GPS 조작 등의 문제로 유저들이 대거 이탈했습니다.

그로 인해 3월에 들어서자마자 매출 순위가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해 3월 말에는 20위 안팎의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 구글플레이 순위 오류?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3월3일과 4일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에 오류가 발생해 순위 차트에 큰 변동이 있었습니다. 기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던 [리니지2 레볼루션]이나 [파이널 블레이드], [Pokémon GO] 등의 게임들이 3월 3일 매출 순위에서 사라졌으며,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7포커,로우바둑이,하이로우)],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 [Jurassic World™: The Game] 등 고포류(고스톱/포커) 및 해외 게임들이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런 현상은 국내 구글플레이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해외 구글플레이에서도 발견됐습니다. 업계에서는 매출 집계 방식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3월 5일부터 다시 정상화 됐습니다. 하지만 3월 5일 이후에도 고포류 게임들의 순위에는 아직 의문스러운 점이 남아있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먼저 [피망 포커: 카지노 로얄(7포커,로우바둑이,하이로우)] (이하 [피망 포커]), [한게임 포커], [애니팡 포커 for Kakao] 등 매출 상위권 포커 게임의 매출 순위 변동을 살펴봤습니다. 1개월 단위로 큰 순위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었으나 3월 5일 이후 급격하게 순위가 하락하는 현상이 공통적으로 발견됐습니다. 그리고 4월 1일을 기점으로 하락하던 순위가 30~50위 가량 일제히 급상승해 3월 3일 이전의 매출 순위와 비슷한 순위를 기록한 사실도 발견됐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


[애니팡 맞고 for Kakao], [한게임 신맞고 : 국가대표 고스톱], [피망 섯다]와 같은 고스톱류 게임에서도 유사한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장르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고포류 게임에서만 유사한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미루어보아 모바일인덱스에서는 구글에서 장르에 따른 매출 순위 집계 알고리즘을 변경하려다 오류가 발생했던 것이 아닐까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7년 3월의 구글플레이 매출 분석 및 핫이슈를 알아봤습니다. 4월에는 구글플레이 순위에 과연 어떤 변화가 있을지 기대됩니다. 다음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기대해주세요.

조회수 18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