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NS/커뮤니티 앱 사용 분석 리포트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Insight 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SNS/커뮤니티 앱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인스타그램? 밴드? 아니면 요즘 핫하다는 틱톡?


오늘은 모바일인덱스Insight 리포트를 통해 SNS/커뮤니티 앱 시장 동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커뮤니티 앱 사용자 순위



우선 전체 앱 사용자 TOP10을 살펴보면 2022년 2월 사용자(MAU) 기준 국내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은 SNS/커뮤니티 앱은 밴드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밴드의 경우 남녀노소 다양한 목적에 따라 활용될 수 있는 점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게 된 이유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다음 연령별 TOP5 살펴보면 10이하~30대는 인스타그램을 40~60대 이상은 밴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 트위터는 10대 이하~20대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틱톡은 10대 이하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메타플랫폼스' 사용자 2,000만 명 이상, 견고한 '인스타그램'과 힘빠지는 '페이스북'



SNS 제국 페이스북이 최근 사명을 메타(메타 플랫폼스)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메타 SNS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메타가 운영 중인 주요 앱들의 사용자 수를 합하면 약 2,000만 명 이상(앱간 중복 사용자 제외)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2명 이상은 메타 앱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메타 플랫폼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며 견고한 모습을 보인데 반해 페이스북은 소폭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현재는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 감소분을 만회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메타 전체 사용자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다시 찾아온 전성기 '트위터', 20대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용자 증가


1세대 SNS 트위터에 다시 한번 전성기가 찾아왔습니다.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2020년 6월부터 꾸준히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트위터를 통한 아이돌 팬덤, 정치 참여 활동 등이 원인으로 예상됩니다.




'트위터' 20대 여성 사용자의 거주지와 관심사는?



그렇다면 트위터를 사용자는 20대 여성 사용자는 주로 어디에 거주하고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을까요?


서울지역으로 한정한다면 강남, 서초, 동작구에 거주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음악, OTT, 웹툰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높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에 관심 있는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옥외, 모바일 앱 광고 등 각종 매체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격적인 마케팅 '틱톡', '인스타그램' 넘어설 수 있나?



숏폼 모바일 컨텐츠 플랫폼 틱톡이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사용자들을 크게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현금 지급 초대 이벤트를 통해 인스타그램을 크게 뛰어넘는 신규 사용자 확보도 보여주었는데요.


하지만 현재 틱톡의 월 사용자(2022년 2월)는 407만 명 수준으로 아직은 인스타그램(1,833만 명)과의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틱톡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인스타그램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렇다면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교차 사용자는 어떤 앱을 더 자주 더 오래 사용할까요?


우선 두 앱 교차 사용자의 1인당 월평균 사용일 수를 살펴보면 인스타그램이 18.22일로 틱톡 14.96일보다 사용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 시간은 틱톡(18.57시간)이 비디오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인지 인스타그램(8.11시간)보다 두 배 이상 더 오래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탈률 높고 앱 유지기간이 짧은 '틱톡'



주요 SNS/커뮤니티 앱의 사용자 이탈 현황을 비교해 보면 틱톡은 주요 앱들 가운데 이탈률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앱 설치 후 삭제까지 기간도 짧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사용자가 급격하게 유입·이탈되며 발생한 것으로 예상되며, 이 이탈자를 대상으로 재방문을 유도하는 타겟 마케팅이 필요해 보입니다.




친구들과 부모님과 위치로 소통한다, '젠리' 앱 사용자 꾸준히 증가



요즘 학생들과 부모님들 사이에서 젠리 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서로의 위치를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SNS로 월 사용자가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는데요.


주 사용자는 친구들과 위치 공유로 소통을 즐기는 1020세대와 자녀들의 위치가 궁금한 40대로 나타났습니다.




Appendix 기타 관심 커뮤니티 앱 사용자 현황



오늘은 모바일인덱스Insight를 통해 SNS/커뮤니티 앱 시장 동향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앱 데이터는 아래 베이직 이용권 신청을 통해 무료로 확인 가능하오니 놓치지 마세요!


그럼 더 알찬 주제를 가지고 다음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4,292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