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토스/카뱅 VS 5대 시중은행, 각 연령을 사로잡은 은행은?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여러분은 지난 3년간 1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은행 앱을 알고 계신가요? 토스? 카뱅? 국민은행? 혹은 무슨 은행 앱인지 모르시겠나요? 이번 리포트에서는 연령별 사용자가 많이 증가한 금융앱은 무엇일지, 뜨거운 경쟁으로 불타는 금융 앱 시장의 트렌드를 데이터로 알아보겠습니다. FULL 버전 리포트도 최하단 링크를 통해 무료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10~50대별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은행은?

  • 금융권의 대대적 슈퍼 앱 프로젝트, 가장 성공적으로 고객 결집한 은행은?

  • 카카오뱅크, 10대 유저 마음 '인싸카드' mini로 사로잡아

  • 토스페이 오프라인 결제 본격 시작, 간편결제 시장 더욱 과열될 것으로 예상

  • 대출 환승 도와주는 핀다, 꾸준한 증가세에 '핀크' 제치고 독주 중

  • 31년 만에 첫 시중은행 전환사례 등장, 은행계에 새로운 바람 불까?

  • 금융 업종 사용자 수 순위 TOP30


 



1. 10대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은행은 '카카오뱅크', '토스'


지난 3년간 카카오뱅크의 10대 사용자는 52만 명, 토스는 31만 명으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0년 10월, 10대를 겨냥한 카카오뱅크 미니카드를 출시했는데요.

만 14세 이상이 되면 부모님 동의 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로,

일명 ‘인싸카드’라 불리며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최근 팬덤문화를 겨냥한 최애적금 서비스를 출시해

MZ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2.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은행은 'KB국민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은 스타뱅킹 앱으로 단일화를 시행하기 전, 무려 28개의 앱을 운영하여 일명 앱 지옥이라는 별명까지 얻었었는데요.


그러나 본격적으로 금융 앱들이 슈퍼 앱 경쟁에 불이 붙으며, 국민은행도 발 바쁘게 KB스타뱅킹으로 통합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에스파, NCT 드림 등 아이돌을 홍보모델로 기용하고, 숏박스와 콜라보한 케이비쇼츠 ‘처음이라서' 시리즈를 제작하는 등 젊은 세대를 겨냥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덕분일까요? 지난 3년간 스타뱅킹의 20대 사용자는 58만 명이 증가하며 은행 앱 중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30대, 40대, 50대 사용자가 많이 증가한 은행 앱이 궁금하다면 하단 FULL 리포트에서 확인해보세요!




3. 금융권의 대대적 슈퍼 앱 프로젝트, 가장 성공적으로 고객 결집한 은행은?


지난 몇 년간 시중은행들은 흩어져있던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슈퍼 앱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고객들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고객들을 결집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KB국민은행은 스타뱅킹, 신한은행은 신한 쏠, 우리은행은 우리원뱅킹,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로 한곳에 모았는데요.

각 은행 앱들 중 사용자가 가장 잘 모인 앱은 어디일까요?


지난 3년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은행 앱은 바로 'KB국민은행 스타뱅킹'입니다.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303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이어서 신한 쏠 136만 명, 우리은행 우리원뱅킹 175만 명, 하나은행 하나원큐 171만 명 순으로 증가했습니다.


금융 앱 TOP30의 2023년 6월 사용자 수 순위가 궁금하다면 하단 FULL 리포트를 확인해보세요🙌




4. 토스페이 오프라인 결제 본격 시작, 간편결제 시장 더욱 과열될 것으로 예상


토스는 지난 7월 10일, 편의점 CU에서 바코드를 이용한 오프라인 간편결제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온라인 결제만 가능했으나 오프라인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면서

삼성, 네이버, 카카오와의 간편결제 시장에 경쟁 구도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간편결제 시장 강자인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앱 사용현황을 살펴보면,

삼성페이는 1인당 월평균 약 2일에 한 번,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약 3일에 한 번꼴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간 사용률은 삼성페이 65.8% 네이버페이 39.8% 카카오페이 35.3%로 나타났습니다.


쟁쟁한 간편결제 시장에서 토스의 오프라인 사업 확장이 어떤 바람을 불러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양한 최신 금융권 트렌드가 담긴 FULL리포트를 지금 바로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조회수 2,24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