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정 트래픽 방지기능 업데이트 (Google Play Referrer API 적용을 통한 Click Injection 원천 방지)

안녕하세요, 애드브릭스 입니다.

구글이 새로 공개한 Google Play Referrer API(이하 ‘리퍼러 API’)를 이용하여 ‘앱 설치 시작’ 시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부정 트래픽인 Click Injection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입니다. 참고 – Google Play Referrer API: Track and measure your app installs easily and securely 애드브릭스는 이번 리퍼러 API를 이용해 Click Injection 방지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애드브릭스 SDK를 배포했습니다. 애드브릭스 신규 SDK(IgawCommon_v4.5.4a) 적용 이후부터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적용되며, SDK업데이트 시에 Google Play Referrer 설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가이드 보기

단, 이용자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버전이 8.3.73 버전 이상이어야 합니다. 17년 12월 14일 현재 최신 버전은 8.4.19이며, 2012년 이후 출시된 단말기에서는 대부분 최신 버전의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제공되는 Click Injection 방지기능과 의미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화 – 구글 플레이가 ‘앱 설치 시작’ 시간을 제공

어트리뷰션 툴은 Last Click 이후 ‘실행’이 발생했을 때 매체의 기여를 인정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바로 이 지점을 공격한 부정 트래픽 종류가 Click Injection, 즉 멀웨어를 통해 앱이 설치되었음을 탐지한 후 앱이 ‘실행’되기 전 까지 클릭을 발생시켜 Last Click을 빼앗아가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Click부터 실행까지 걸린 시간을 계산한 CTIT리포트를 통해 Click Injection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참고 – 대표적인 부정트래픽 종류와 모니터링을 위한 CTIT 리포트

그런데 만약 어트리뷰션 툴이 정확한 ‘앱 설치 시작’시간을 알게 된다면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요? 광고를 통해 구글 플레이 마켓으로 랜딩되어 ‘앱 설치’를 시작한 시간 이후에 발생한 클릭을 모두 부정 트래픽으로 간주하여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앱 설치가 시작된 상태에서 다른 광고를 다수 클릭하는 패턴은 비정상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글이 새로 공개한 리퍼러 API는 ‘앱 설치 시작’ 시간을 제공하여 Click Injection을 원천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닙니다.

애드브릭스의 새로운 기능 – Click Injection 원천 방지 및 측정기준 추가 

애드브릭스는 이번 리퍼러 API를 적용하여 아래 기능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기능은 신규 SDK(IgawCommon_v4.5.4a) Google Play Referrer 설정이 완료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a. Click Injection의 원천적 방지

‘앱 설치 시작’ 시간 이후 ‘앱 실행’ 전 까지 발생한 클릭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즉, 애드브릭스가 Last Click을 찾을 때, ‘앱 설치 시작’시간부터 앱 실행 직전까지 발생한 클릭을 무시합니다. 이 구간은 Click Injection이 발생하는 구간을 포함하기 때문에 Click Injection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Referrer API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데이터(타임 스탬프)와 이를 활용한 애드브릭스 내 변화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play-referrer-api_1

앱 실행까지의 흐름과 Google Play Referrer API로 인한 변화 (앱은 예시용 이미지)


b. 광고 효율 측정기준 추가(예정)

구글의 리퍼러 API가 제공하는 마켓 내 이용자 이벤트의 타임스탬프를 바탕으로, 광고 클릭에서 해당 이벤트까지 소요 시간 리포트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시간을 바탕으로 광고 효율 측정기준을 다양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광고 클릭부터 앱 설치까지 소요된 시간

부정 트래픽 방지를 위해 새로운 데이터를 공개한 구글 플레이의 결정과 노력을 깊이 환영하며, 이번에 공개된 Google Play Referrer API를 통해 더욱 건강한 앱 광고 생태계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조회수 63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