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 고객사례] 세탁특공대, 데이터를 통해 의생활의 IT 혁신을 만듭니다



🚀 확실한 비전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대한민국 1등 세탁앱’ 세탁특공대가 들려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시장을 혁신하는 법

  • 서비스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타겟 페르소나와 경쟁사 역시 다각도로 더 크고 유연하게 확장되어야 합니다.

  • 스타트업 및 앱 서비스 시장에서 데이터는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체 수집 데이터만으로 알 수 없었던 시장 트렌드 인사이트를 3rd Party Data를 통해 더 객관적이고 확실하게 얻음으로써, 앞서가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세탁을 넘어 의생활의 IT 혁신을 만듭니다.’


‘대한민국 1등 세탁앱’이라는 브랜딩 메시지를 자신있게 내세우는 세탁특공대는 2015년에 런칭된 모바일 앱 기반 세탁 서비스입니다.


‘옷을 사고, 관리하고 버리기까지의 모든 의생활의 IT 혁신’이라는 기업(워시스왓)의 비전 아래, 세탁특공대는 모든 가정의 세탁기를 대신하는 ‘세탁의 외주화', 더 나아가 ‘세탁이 가사 노동이라는 관념을 깨는 것'를 목표로 많은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탁특공대 마케팅팀 김한샘 매니저님을 만나,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데이터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세탁특공대의 마케팅 유닛에서 퍼포먼스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한샘 매니저라고 합니다.


세탁특공대는 마케팅 측면에서도 보다 확장된 관점에서 새로운 채널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브랜드 SNS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신규 유저들을 획득할 수 있는 퍼널을 찾아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뿐만 아니라, 세탁특공대의 타겟 페르소나 역시 다각도로 확장 중입니다.’


Q. 현재 세탁특공대의 주요 타겟 및 시장 경쟁 현황이 궁금합니다.


현재 세탁특공대 앱을 사용하는 주요 고객은 3040 여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지만, 저희 서비스의 페르소나는 계속해서 다각도로 확장 중이며, 캠페인에 따라 심층적으로 구체화됩니다.


경쟁사 역시, 보다 넓은 관점에서 크게 아래와 같이 3단계로 구분하고, 특정 상황 및 캠페인에 따라 유연하게 설정하여 세부적으로 고려합니다.


  1. 세탁을 집에서 할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할지 고민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 세탁기를 판매하는 전자 기업들까지 경쟁사로 설정

  2. 외부 서비스 이용 니즈가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 오프라인 세탁소, 코인세탁소 등을 경쟁사로 설정

  3. 모바일 기반 세탁 서비스 이용 니즈가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 동종 업계 앱들을 경쟁사로 설정



‘스타트업 및 앱 서비스 시장에서 데이터가 갖는 힘과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Q. 세탁특공대에게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탁특공대 뿐만 아니라, 여러 스타트업 및 앱 서비스 시장 내에서 데이터가 갖는 힘과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향후 서비스 확장에 있어, 데이터 수집의 다각화와 고도화된 분석은 필수입니다. 개별 유저들이 저희 프로덕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지점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도 데이터를 쌓아왔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인덱스 INSIGHT(3rd Party Data)와 같은 외부 솔루션의 데이터를 통해 자사 현황과 시장 트렌드에 대한 더 객관적이고 확실한 통찰을 얻고 있습니다.





‘자체 수집한 데이터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모바일 앱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Q. 세탁특공대가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온라인 광고 등 마케팅 전략 실행에 앞서, 저희는 캠페인별 목표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여 꼼꼼하게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가설을 수립할 때에는 이전 운영 건을 참고하기도 하지만, 시장 트렌드의 변화나 페르소나 현황을 보다 발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만으로 시장 트렌드나 새로운 타겟 페르소나에 대해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세탁특공대 앱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업종별 앱들은 무엇인지부터 주요 관심사까지 한 눈에 확인하여 고객과 시장을 더 심층적이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Q.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가장 유용하게 활용하시는 분석 지표는 무엇인가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탁특공대의 타겟과 경쟁사는 목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확장되고 구체화됩니다.


따라서,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동종 업계 세탁앱들 뿐 아니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다양한 앱들의 분석 지표를 언제든지 확인하고, 경쟁앱으로 직접 설정해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사용하면서 3rd Party Data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욱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사앱 심층 분석 및 경쟁앱 비교 지표, 업종 트렌드 요약 지표 등을 체크하며 마케팅 성과를 계속해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마지막으로, 세탁특공대가 앞으로 나아갈 모습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궁극적으로, 옷의 세탁부터 수선, 보관, 중고거래, 처분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의생활의 OS(Operation System)’를 목표로 삼은 저희 세탁특공대는 더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분들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1등 세탁앱’이라는 브랜드 메시지에 걸맞게 고객들의 서비스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더 크게 확장, 성장해나갈 세탁특공대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조회수 161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