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ROAS Report 가이드 – 광고 재유입 이용자의 매출성과 분석

안녕하세요, 애드브릭스 입니다.

애드브릭스는 Revenue Analytics를 통해 신규실행 이용자들의 매출을 다양한 관점에서 리포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Revenue Analytics의 매출분석은 신규실행을 발생시킨 광고매체에 종속됩니다. 매체 A를 통해 신규실행한 이용자가 매체 B, C, D..를 통해 재유입되어 매출을 발생시키더라도, 매체 A의 매출기여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애드브릭스는 광고를 통해 재유입된 이용자의 매출까지 분석하는 ROAS Report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장기간 서비스 중이거나 리타게팅 광고를 진행중인 앱이라면 광고를 통해 재유입된 이용자들의 매출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ROAS Report에서는 앱의 신규실행이 아니라, 마지막 실행(Last Open)에 종속된 매출분석을 제공합니다. 즉, 마케터는 구매가 발생하기 전 마지막으로 반응한 매체만을 대상으로 매출기여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체 A를 통해 신규실행을 했더라도 매체 B의 광고에 반응하여 구매했다면 매체 B의 매출기여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ROAS Report를 이용하면 광고의 매출 기여도를 재유입 이용자까지 확장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의 Last Open은 New Install, Re-Install, Re-Open 중 하나를 의미합니다. New Install까지 포함되는 이유는 New Install 또한 구매 전 마지막 앱 실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지막 앱 실행과 구매 간 룩백윈도우(Look-back Window)를 조절하여 원하는 기간 내의 매출 기여도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애드브릭스의 Revenue Analytics가 Engagement 분석이라면, ROAS Report는 Re-Engagement를 포함한 매출 분석으로 볼 수 있습니다.


roas_report_concept(4)

ROAS Report 분석 개념. Last Open을 기준으로 구매기여를 측정합니다.


ROAS Report를 이용하여 광고를 통해 재유입된 이용자들의 매출까지 포함하여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A. ROAS Report 메뉴로 이동합니다. 해당 메뉴는 애드브릭스 프리미엄 서비스(유료) 신청시 사용 가능합니다. 문의 : abx@igaworks.com 혹은 문의 등록하기

B. 화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Tracking Report와 비슷하지만 지표의 구성이 다르고, 우측 상단에 룩백윈도우 조정 옵션이 있습니다.


roas_guide_blog

ROAS Report 화면 구성과 지표 정의.


C. 일자 및 룩백윈도우 설정과 상황에 따른 지표의 의미는 아래 예시와 같습니다.

예시1) ROAS리포트 설정과 그 결과가 아래와 같을 경우, 그 해석은 <표.1>과 같습니다.

<표.1>

예시 2) 하나의 광고를 통한 앱 실행 후 다수의 구매를 발생시킨 경우

광고 참여자가 하나의 매체를 통해 앱을 실행한 후 아래 표와 같이 구매를 했다면, 룩백윈도우 설정에 따라 구매가 집계되는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룩백윈도우가 3시간 이라면 ‘구매1’만 포함되며, 룩백윈도우가 7일이라면 ‘구매1~4’까지만 포함됩니다.

설정된 룩백윈도우 기간에 따라 구매 수/매출과 그에 따른 ROAS가 변경됩니다. 룩백윈도우를 변경해가면서 광고성과 측정의 최적점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예시 3) 다수의 광고에 참여하여 앱 실행 후 구매를 발생시킨 경우

광고 참여자가 매체A를 통해 앱 실행 후 ‘구매1’을, 다시 매체B를 통해 앱 실행한 후 ‘구매 2~4’를 발생시켰습니다. 이 경우 구매기여는 구매 전 마지막으로 앱을 실행시킨 매체에 종속됩니다. 따라서 설정된 룩백윈도우에 따라 매체A로는 구매1이, 매체B로는 구매2~4가 성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D. ROAS Report의 Last Open 기준 매출 데이터를 더 자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을 때는 Data Export 메뉴에서 원천데이터를 엑셀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에는 광고식별 값 단위로 구매정보와 신규실행 매체, 구매 전 마지막 실행 매체 및 실행 타입(New Install, Re-Install, Re-Open)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오픈과 구매 간 룩백윈도우를 시간단위로 제공합니다. > 샘플데이터 보기

조회수 105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