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아이지에이웍스

대한민국 모바일 경제 KOREA's MOBILE ECONOMY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입니다.

포브스코리아의 '대한민국 모바일 경제 (KOREA's MOBILE ECONOMY)' 콘텐츠가 발행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표준 모바일 지표 모바일인덱스의 데이터를 지금 콘텐츠로 경험해보세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2014년 당시 구글 회장이던 에릭 슈미트의 말이다. 전자상거래, 금융, 비즈니스, 콘텐트 서비스 등 대부분의 경제 활동이 모바일에서만 처리되리라는 예언은 결국 현실이 됐다. 인공지능(AI)의 등장은 디지털전환 속도에 불을 붙였다. 이젠 모바일기기 하나면 웬만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포브스코리아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함께 치열하고 급박하게 움직이는 국내 모바일 경제 지형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 어떻게 분석했나 -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보유한 일평균 4000만 모바일기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20억 건에 이르는 관련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를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으로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는 국내 유일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 기반 이용성 지표 서비스다. 정확도가 분산되는 기존 샘플 조사나 패널 조사 방식의 한계를 극복해 수집된 모바일 빅데이터를 고도화된 AI 알고리즘으로 매 시간 갱신하고 분석해 정확도와 인사이트를 높였다. 다만 조사 결과는 실제 사용자가 아닌 디바이스 기준 추정치임을 분명히 밝혀둔다. 아이지에이웍스의 자체 측정 결과, 이번 조사의 정확도는 95% 수준이다. 조사 기간은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다.


출처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기사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각 기사로 넘어갑니다.



1.COMMERCE - 쿠팡 위협하는 알리익스프레스 & 테무


개인 경제활동의 핵심 축은 소비다. 국내 모바일커머스 업계 1위는 쿠팡이 확고부동한 자리를 점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11번가, G마켓으로 구성된 3강 구도가 깨졌다. 중국 커머스 플랫폼들이 급성장한 탓이다.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 최근에는 테무(Temu)까지 합세해 토종 커머스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2. FINANCE - 시중은행 압도하는 인터넷 전문은행


금융도 모바일 생태계가 탄탄하게 구축된 분야다. 은행 업무는 물론 결제, 투자, 부동산, 가상화폐 등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가 모바일에서 이뤄진다. 전체 사용자 규모가 4400만 명에 달하는 모바일금융 시장은 상위권 업체들의 굳히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토스와 카카오뱅크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3. PROPTECH - 충성도는 호갱노노, 사용자 수는 직방


모바일 부동산(프롭테크) 앱 시장은 서비스 특성과 사용자 연령대·관심사에 따라 경쟁 구조가 굳어지는 모양새다.









조회수 191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