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14년 Google Play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3부

안녕하세요, IGAWorks입니다.

2014년도 Google Play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에서 “1부:IAP기준 매출 & 앱퍼블리셔순위”와 “2부: 게임 카테고리의 평균 수명 및 분위별 매출 흐름”에 이어서, 이번 3부에서는 차트부스팅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분석을 제공해드립니다.


“차트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의 장소, 따라서차트부스팅은 차트를 통한 Organic 유저 유입이 핵심.”

Google Play, 또는 여타 앱스토어의 인기 무료 및 매출 순위 차트는 가장 많은 유저들이 모이고, 가장 쉽게 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며, 동시에 실제 다운로드까지 이어지기 장소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마케팅의 장소입니다.

따라서 차트부스팅은앱스토어의 순위를 극대화해서 유저들에게 접촉할 기회를 확대하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다만, 차트부스팅은 그 자체를 통해서 유입되는 Paid-유저보다는, 차트의 순위를 상승시킨 후 자연적으로 유입되는 Organic-유저를 극대화하는 데에 핵심이 있습니다.

“차트를 통한 Organic 유저들의 유입은 계절적, 요일적 효과에 따라 차별화”

차트를 통해서 유입되는 Organic 유저들의 경우, 순위에 따른 일정한 유입 패턴을 나타냅니다. 일단, 순위에 따라서 10만명에서수백명까지의 유저들이 차별적으로 유입되며, 또한 계절적인 요인(월별)과 요일에 따른 효과에 따라서 Organic 유저들의 유입이 차별화됩니다.

“Google의 순위 산정 방식이 변화하는 과정은 추적 가능”

반면에, 차트의 순위를 산정하는 Google의 방식은 주기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실제로 이와 같은 변화는 Google Play 순위를 세밀하게 분석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한 단계 더 나아간 세부 데이터를 분석하면 최근에 산정 방식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했는지도 추정이 가능합니다.

“변화하는 Google의 환경에 맞춰서 마케팅 전략 또한 변화하는 것이 중요”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기존에 방식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Google의 순위 산정 방식에 따라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회수 20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