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클차트] 멜론의 위기? 무서운 성장세의 유튜브 뮤직이 놓치고 있던 것!

<2023 대한민국 음원 플랫폼 트렌드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클(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오늘은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 기반의 [마클차트]를 통해, 대한민국 음원 플랫폼 시장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Full ver 리포트는 아래 '다운로드'를 통해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음원 플랫폼 시장의 주요 이슈는 '유튜브 뮤직의 무서운 성장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멜론이 곧 유튜브 뮤직에게 '대한민국 1등 음원 앱' 타이틀을 넘겨주어야한다는 의견까지 대두되고 있는데요.


2023년 8월 기준 데이터로 살펴보면, 유튜브 뮤직은 1년 전 대비 1.3배 많은 월간 사용자 수를 기록하며 멜론과의 격차를 빠르게 줄여온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음원 앱은 유료 구독 서비스인 만큼 단순 사용자 수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해당 앱을 얼마나 꾸준히 사용하는지 등의 지표 역시 해당 플랫폼들의 승패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각 음원 앱들을 8월 기준 이탈 사용자들의 평균 지속 사용 기간에 따라 나열해보니, 유튜브 뮤직은 7개 앱 중 5위로 하위권에 자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1년간 이탈 없이 매달 한번 이상 사용한 이력이 있는 '지속 사용자' 확보 비율 순위에서도 6위에 그쳤습니다.


이와 더불어, 각 음원 앱의 찐 팬(지속 사용자)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KPOP 팬'과 같은 음원 콘텐츠 고관여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음원 앱은 무엇인지 등의 데이터를 통해서도 유튜브 뮤직이 정말로 곧 멜론을 비롯한 국내 음원 앱들을 제치고 왕좌를 차지할 수 있을지 판단해볼 수 있을텐데요.


중복되는 특징을 제외한 각 음원 앱의 고유 페르소나 순위를 보면, 유튜브 뮤직의 경우 대학생이 1위인 반면, 멜론과 벅스, 플로의 경우 중학생 학부모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팬덤 앱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음원 앱 순위를 봐도, 멜론이 전체 팬덤 앱 사용자의 53%를 확보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튜브 뮤직이 확보한 팬덤 앱 사용자는 멜론의 절반보다 적은 34만 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숏폼 콘텐츠를 자주보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음원 앱 순위, 프로 운동러들이 많이 쓰는 음원 앱 순위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의 음원 앱 경쟁 현황 지표를 Full ver 리포트에서 무료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와 같은 하나의 데이터만으로 단정지어 판단하기 어려운 플랫폼간의 경쟁 현황을 여러 관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리포트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시장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보시길 바랍니다.



INDEX 미리보기 >>



조회수 12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