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3년 상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순위

최종 수정일: 2023년 7월 11일

<대한민국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모바일로 모인다고 말할 수 있는 현재, 앱 시장은 전보다 더 빠르게 커지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순위>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들과 트렌드까지 한눈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ARY]

- 상반기를 빛낸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 상반기를 빛낸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

- 상반기를 빛낸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순위

- 상반기를 빛낸 인기 급상승 앱 TOP10



1.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앱 순위


먼저, 5월 기준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하며 ‘상반기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가장 높은 곳에 오른 앱은 역시 ‘전 국민의 메신저’ 카카오톡입니다. 작년 말 소위 ‘먹통 사태’로 위기를 맞았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며 이제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카톡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국민 앱이 된 것 같습니다.


2위는 유튜브가 차지했습니다. 전 국민이 하루에 한 시간 이상 사용한다는 유튜브, 이제는 TV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보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벌써 4,000만 사용자를 넘긴 유튜브가 카카오톡까지 넘어설 수 있을까요?


이어서 3위는 모두의 녹색창 네이버, 4위는 구글의 크롬이 차지했습니다.


100위까지의 순위는 게시물 하단 전체 리포트 링크를 통해 모두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 업종별 모바일 앱 순위에서는 인터넷, 소셜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등 53가지 업종의 앱 순위와 사용자 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달 업종 1위는 배달의민족, 5월 사용자 수 1,954만 명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배달비 상승 이슈로 이런저런 이슈가 되고 있는 배달 업계, 하지만 여전히 수천만 명이 꾸준히 사용할 만큼 배달 업계는 아직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중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앱은 무엇일까요?

초창기보다는 사용자 수가 크게 줄었지만 액션 업종의 브롤스타즈가 5월 기준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모바일 게임 앱으로 확인됐습니다. 클래시로얄, 클래시 오브 클랜 등 출시만 하면 대박을 터뜨리는 슈퍼셀, 성숙기를 지나고 있는 브롤스타즈에 이어 또 어떤 게임을 선보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패션 업계, 특히 여성의류 업종에서의 경쟁은 그 어떤 업종보다 치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번 엎치락뒤치락하며 선의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이번 5월에는 에이블리가 사용자 수 365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건강/의료, 도서/참고자료, 자동차, 구인/구직, 메이크업 등 53가지 업종에 대한 순위와 사용자 수 데이터가 궁금하시면 게시물 하단 링크를 통해 무료 전체 리포트를 확인해보세요.




3. 성별/연령 별 모바일 앱 순위



올해는 인스타그램10~30대 남성 사용자들의 마음도 사로잡은 것 같습니다.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신규설치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최근 힘을 잃었다고 평가받고 있는 페이스북을 완전히 대체하며 다시 한번 메타의 전성기를 가져오는데 1등 공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0~40대 여성에서는 농산물 공구 마켓 올웨이즈가 가장 많은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생산자 직거래, 공구의 개념이 더해진 플랫폼으로 주부들 사이에서 많은 입소문이 나며 폭발적으로 성장 중인데요.


어렵기로 소문난 모바일 이커머스 시장에서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4. 올해 상반기에 인기가 급상승한 어플 순위


작년 5월 대비 올해 5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 순위를 보면, 1위는 KB Pay, 2위는 토스, 3위는 키움증권 영웅문S#, 4위는 올웨이즈, 5위는 티머니GO입니다.


상위 5위에 금융 관련 앱들이 3개나 있는데요.


고물가 시대에 돈 관리를 더 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금융사들도 원앱, 슈퍼앱 등으로 변화를 꾀하면서 나타난 순위 결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더 다양한 모바일 앱들의 순위와 데이터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서 전체 리포트를 무료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859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