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 고객사례] 엔비티, 데이터 없이는 어떠한 의사결정도 내리지 않습니다


<NO.1 포인트 앱 캐시슬라이드부터 칩스까지, 엔비티 "데이터 없이는 어떠한 의사결정도 내리지 않습니다">


‘도전이 더욱 많아지는 세상을 만듭니다'


엔비티는 모바일 잠금 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를 비롯해 오퍼월 솔루션, 앱테크,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서 비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MZ세대의 경제⋅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모바일 쿠폰 구매 서비스 ‘칩스(chips)’를 새롭게 선보이며 사업 영역을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엔비티의 프로덕트 마케팅팀 김수진 매니저님을 만나,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어떻게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엔비티 프로덕트 마케팅팀 김수진 매니저라고 합니다. 저희 프로덕트 마케팅팀은 엔비티의 다양한 사업 분야 중 B2C 사업의 마케팅과 운영, 실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지난해 신규 출시한 MZ들의 모바일 쿠폰 플랫폼 ‘칩스(chips)' 담당하고 있으며,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검증⋅수행하기 위한 팀 내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데이터 없이는 어떠한 의사결정도 내리지 않습니다.


Q 엔비티에서 ‘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데이터는 엔비티가 사업 전략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모든 전략을 구성하기 전 저희가 설정해 놓은 가설을 검증하고 유저의 행동 패턴을 읽어내는데 데이터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로 사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저희 엔비티가 새로운 사업을 전개할 때에도 데이터 없이는 어떠한 의사결정도 내리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 저희가 수행하는 모든 영역에서 데이터를 꾸준히 쌓고 있으며, 모바일인덱스 INSIGHT(3rd Party Data)와 같은 외부 솔루션을 통해서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마치 실제 내 데이터를 보는 듯한 정확성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Q 엔비티에서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제가 담당하고 있는 ‘칩스’의 경우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DAU(일간 사용자 수)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별 이슈에 따라 사용자 수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지, 신규 고객 증가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 하루하루 마다의 변화를 팀 내 공유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단순히 데이터 수치에 대한 정확성 뿐만 아니라 특정 이벤트마다 사용자가 증감되는 트렌드가 매우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어서 마치 실제 내 데이터를 보는 듯한 정확성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이전에도 여러 타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지만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같이 앱 서비스 초기 단계부터 사용자 변화의 트렌드가 정확히 반영되고 있는 서비스는 처음이었습니다.


(월간 사용자 수 추이 분석)




전략 수립에 최적화된 지표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반영한 UI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엔비티에서 유용하게 활용하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지표나 기능은 무엇인가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현재는 주로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통해 앱 트래픽 변화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데모그래픽 분석' 지표를 통해 저희가 타겟(칩스)으로하는 2030세대가 실제로 증가하고 있는지, ‘신규 설치 건 수' 지표를 통해서는 해당 타겟의 신규 고객은 얼마나 늘고 있는지를 매일 유용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 사용 앱 분석’을 통해서 우리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매체(앱)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페르소나 분석’을 통해서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등 고객의 특성을 살펴보는 지표로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모그래픽 분석)



(내 고객 페르소나 분석)



이밖에도 단독 사용률, 경쟁앱으로의 이탈, 충성도 분석 등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심화 데이터를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앱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은 경쟁사의 데이터를 알 수가 없어서 자신들의 데이터 위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전략을 구성하는 한계가 있는데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심화 데이터를 통해서는 직접적으로 경쟁앱과 비교하여 사용자들이 어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내 고객은 어떤 경쟁사로 이동되는지, 시장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어서 추후 고도화된 전략을 구성할 때 활용해 볼 예정입니다.


(경쟁앱으로의 이탈 사용자 비교)


(경쟁앱 교차 사용자 분석)



이러한 전략 수립에 최적화된 지표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반영한 UI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전에 활용했었던 외국계 인텔리전스 서비스들의 경우 국내 사용자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UI와 게임 앱 위주의 서비스 구성으로 국내를 중심으로 서비스하는 저희 엔비티와는 결이 맞지 않았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경우 모든 메뉴나 지표, 기능들이 한글화되어 있고 사용 경험도 국내 사용자들에게 익숙하고 쉬워서 빠르게 데이터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엔비티의 ‘도전이 더욱 많아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앞으로의 목표는 어떻게 될까요?

대한민국 NO.1 모바일 포인트 앱으로 잘 알려진 ‘캐시슬라이드'에 이어서 MZ세대를 겨냥한 소확성(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 컨셉의 매일 만나는 득템 '칩스'가 엔비티의 주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오퍼월 네트워크 플랫폼인 ‘애디슨'을 중심으로 B2B 사업 분야도 강화해 나가는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서 ‘도전이 더욱 많아지는 세상'이라는 목표가 우리 내부에서만 머물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기를 바라며 끊임없이 노력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표준 모바일 지표, 모바일인덱스 Insight

조회수 99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