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애드브릭스, 위장 이벤트 사기(fraud) 대응 업데이트

과거의 마케터들에게는 단순히 비용 대비 더 많은 앱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이 마케팅의 주요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점차 고도화된 퍼포먼스 마케팅 기법이 널리 보급되면서 마케터가 마케팅의 성과를 바라보는 눈도, 시장이 마케터에게 기대하는 마케팅 성과의 수준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더해 퍼포먼스 기반의 네트워크 광고 시장이 급작스럽게 성장하면서 저품질 트래픽도 함께 늘어났고, 더 나아가 사기 행위를 시도하는 퍼블리셔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같은 환경이다 보니 마케터가 네트워크 매체에 기대하는 핵심 성과 지표는 더욱 까다로워졌습니다. 마케터는 네트워크 매체에게 앱 재방문률이나 회원가입 전환율 등 핵심적인 활성화 지표까지, 엄격한 성과 보장을 요구하기 시작한 겁니다. 성과 조건을 충족하는 퍼블리셔에게만 광고 비용을 지불하도록 계약하는 일은 업계에서 아주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렇게나 수준이 높아진 마케터들 덕분에 더이상 부정 행위를 시도하는 자들이 사라졌으면 좋았겠지만,  안타깝게도 시장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네트워크 매체에 요구되는 성과가 더욱 엄격해진 흐름을 타고, 일부 퍼블리셔가 실제로 발생하지도 않은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한 양 위장하여 전송하는, <위장 이벤트 사기(fraud)>를 시도하는 일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애드브릭스는 선의의 네트워크 매체나 광고주가 위장 이벤트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벤트 포스트백 시 {is_suspicious} 매크로를 통해, 위장 이벤트 사기로 의심되는 트래픽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애드브릭스 SDK로부터 전달받은 이벤트 데이터와 애드브릭스 서버가 보유한 데이터 간에 차이가 있을 때, 애드브릭스는 이를 위장 이벤트로 의심합니다. 의심스러운 이벤트는 포스트백 시, {is_suspicious} 매크로에 ‘1’ 값이 포함됩니다.

 

애드브릭스는 아래와 같은 상황일 때 위장 이벤트 사기를 의심합니다.

  1. 이벤트 발생 시 애드브릭스 SDK로부터 전달된 어트리뷰션 정보가, 애드브릭스 서버의 어트리뷰션 정보와 일치하지 않거나 어트리뷰션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때

  2. 이벤트 발생 시 전달된 기기의 광고 식별자가 애드브릭스 서버의 어트리뷰션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거나 어트리뷰션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때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네트워크 매체는 위장 이벤트 사기를 저지르는 서브 퍼블리셔를 빠르게 찾아내어 자사 광고 트래픽의 질을 높이고 광고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주는 허위 이벤트로 사기행위를 저지르는 저품질 트래픽에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는 포스트백으로만 위장 이벤트 사기를 구분할 수 있으며, 애드브릭스의 모든 분석 리포트는 정상 트래픽과 의심되는 트래픽을 구분 없이 포함합니다. 대신 특정 네트워크 매체의 포스트백 발송건수 중 의심되는 이벤트 건 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패치할 예정입니다.

{is_suspicious} 매크로는 이벤트 포스트백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기술 문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41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