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중간 광고 노출 효과 분석 (feat.전 광고, 후 광고)
- 티비 애드 인덱스
- 4월 8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4월 15일
안녕하세요 TV AD INDEX입니다.
TV 프로그램 광고 위치는 프로그램 시작 전 광고(전 광고), 프로그램 방영 중 광고(중간 광고), 프로그램 종료 후 광고(후 광고)로 구분되는데요.
과연 광고 위치별 노출은 얼마나 다를까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 아래의 리포트에서는 채널 그룹별 광고 위치에 따른 노출 차이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장르별 차이까지 포함된 풀 버전 리포트는 TV AD INDEX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 분석기준]
- 분석 채널 : 9개 채널 * 지상파3, 종편4, 케이블2(tvN, ENA)
- 분석 프로그램 : 전/중간/후 광고가 모두 포함된 프로그램
- 분석 지표
광고당 평균 노출(평균 노출) : 광고 1회당 노출된 셋톱박스 수
1. 중간 광고 vs. 전/후 광고
분석 채널 9개 기준 프로그램 광고의 평균 노출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중간광고의 평균 노출은 전/후 광고 대비 1.7배 더 높은 노출을 기록하며 그 만큼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했습니다.

채널 그룹별(지상파/종편/케이블)로 중간 광고 평균 노출은 어떻게 다를까요?
예상대로 중간 광고 평균 노출은 지상파가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노출 효율*(노출 효율의 정의 : 중간 광고 평균 노출/ 전후 광고 평균 노출)은 채널 그룹 중 케이블(tvN, ENA)이 가장 우수했는데요.
케이블은 상대적으로 전/후 광고보다 중간 광고에서 더 높은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채널 그룹이었습니다.

2. 전 광고 vs. 후 광고
그렇다면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될까요? 프로그램 종료 후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될까요?
이를 살펴보기 위해 전 광고와 후 광고의 노출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채널 그룹별 전·후 광고의 노출 경향은 서로 달랐는데요.
종편은 전 광고, 케이블은 후 광고에서 더 높은 노출을 보였습니다.
✔ 종편: 전 광고 노출이 후 광고보다 1.3배 높음
✔ 케이블: 후 광고 노출이 전 광고보다 1.2배 높음
상대적으로 종편 채널은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부터 본방 사수하는 시청자가 더 많고, 케이블 시청자는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시청을 유지하는 특징이 두드러졌습니다.

지금까지 중간 광고 효과(광고 위치에 따른 노출 차이)를 채널 그룹별로 살펴보았습니다.
프로그램 장르별 광고 노출 차이도 궁금하신가요?
☞ 프로그램 장르별 차이까지 포함된 풀 버전 리포트는 TV AD INDEX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TV AD INDEX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 궁금하신가요? 아래 버튼을 통해 무료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