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안드로이드 OS와 iOS 기준 사용자 수 TOP 10의 앱 사용자는 30,237만명으로 매년 그 규모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시장이 커지는 만큼 기업들은 내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 즉, 1st party data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나의 성장이 시장 전체의 성장으로 인한 것인지, 내가 진짜 잘한 것인지를 객관적으로 알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내 앱의 성장을 견인하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 앱을 해당 업종 전체와 비교함으로써, 시장의 복잡성을 관통하는 거시적 인사이트와 각 앱의 가장 정교한 세부 지표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모바일 시장의 표준화된 기준점을 제시하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기능을 중심으로 실무에서 일잘러들이 앱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예의주시하는 데이터는 무엇이며, 삼성전자, CJ 등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기업들은 모바일 데이터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요즘 일잘러들이 집중하는 모바일 데이터는?
각 직군 별 일잘러들은 어떤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을까요?
실제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사용하고 있는 일잘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을 보며,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를 캐치하고 또 효율적으로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요 직군별 모바일인덱스 사용자 수 현황을 살펴보면 마케팅 2,340명 / 기획 1,650명 / HR 687명 / 개발 618명 / 영업 593명 등으로 마케팅 직군 종사자가 모바일 앱 데이터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직군 : 업종 사용량 순위에 집중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본 데이터는 ‘업종 사용량 순위’입니다. 업종 사용량 순위를 통해 마케터는 사용자 수, 신규 설치, 사용 시간 순위차트, 업종 내 성별/연령별 세부 주 이용자 현황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업종 내 사용자 수 순위, 사용시간 순위를 통해서는 사용량 데이터별 업종 내 자사 앱의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사 앱 ·경쟁앱 · 업종 전체 비교와 같은 경우는 이번달 신규 사용자가 평소보다 증가했을 때 프로모션 덕분인지 업종 전체의 규모가 커진 것인지 등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데모그래픽 사용량 순위는 연령별/성별 마다 선호하는 경쟁앱을 파악해 프로모션 타겟팅 설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들은 마케팅 캠페인에 즉시 사용할 수 있어 마케터들이 빠르게 시장 내 흐름과 트렌드를 캐치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기획 직군 : 앱 마켓별 매출 추이 기능 적극 활용
앱 마켓에 대한 데이터의 경우,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앱마켓 3사(구글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의 데이터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원스토어의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과 수수료인하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13분기 연속 거래액이 성장하며 최근에는 애플 앱스토어의 거래액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기획자들은 마켓별 매출 규모, 앱별 인앱 매출 데이터, 카테고리 및 퍼블리셔 매출 분석 등의 다각적인 데이터를 확인하며, 이를 통해 전체 앱 마켓 시장에서의 성장 현황을 파악하고 마켓별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B 게임기업 기획자는 원스토어에 앱 출시를 하기 위해, ‘앱 마켓 분석’ 데이터로 원스토어의
월별 매출 및 규모는 물론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매출과 규모까지 파악하여 앱 출시 전략수립에 활용해 성공적인 런칭을 할 수 있었습니다.
C 게임기업 기획자의 경우 앱 출시 후 경쟁앱 매출 비교 분석데이터를 통해 경쟁앱들과의 매출 마켓별 비중, ARPU(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추이를 확인하며 경쟁앱들과의 성과를 비교하고 인사이트를 얻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 영업 직군 : 경쟁앱과의 비교분석에 집중
영업직군의 경우 경쟁앱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얻는 인사이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량 데이터, 사용률, 충성도, 이탈률을 비교/분석하여 영업 시 자사만의 경쟁우위, 열위 요소를 파악하고 객관적이고 자세한 수치를 통한 신뢰성을 확보해 영업 포인트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 앱 이탈자가 어느 경쟁앱으로 이탈하는지, 이탈고객 분석을 통해 열위요소를 파악하고 보완점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D패션 기업 관계자는 경쟁앱과의 사용자수는 비슷하나 상세 사용량을 비교하기 위해 모바일인덱스를 활용했는데요. 내 앱과 경쟁앱의 설치자 중 실제 사용자 비율(사용률)은 얼마나 되는지 경쟁앱과의 충성도(1인당 평균 사용시간·일 수)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충성고객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등 각종 비교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 앱의 개선사항을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기업사례로 알아보는 ‘모바일 데이터 플랫폼’ 활용
그렇다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모바일 데이터 플랫폼’ 활용 사례를 통해 실무에서 기업들이 어떤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경우 국내 대기업들을 포함한 약 2,500여개 기업에서 활용하며 이를 통해 빠르게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의 경우 가장 많은 사용자수를 보여주고 있고, 그 뒤를 이어 삼성 그룹, 카카오 그룹, CJ 그룹 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그룹 내에서도 전문가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모바일인덱스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삼성전자의 이용자들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중고거래’, ‘메신저’ 업종을 가장 많이 조회하고 있습니다. 직접 진행 중인 사업 관련 시장 뿐 아니라 전반적인 모바일 산업의 흐름과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CJ 그룹에서는 ‘동영상 스트리밍’, ‘메이크업/화장품’, ‘종합쇼핑’, ‘영화’ 업종을 통해 ‘TVING’, ‘올리브영’, ‘CJ온스타일’ 등 각 계열사 마다의 핵심사업 앱이 포함된 업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세계 그룹은 ‘종합쇼핑/홈쇼핑’, ‘소셜커머스/오픈마켓’, ‘마트’, ‘식음료판매’ 등 유통산업을 위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의 경우 ‘SNS/커뮤니티’, ‘쿠폰/포인트/상품권’, ‘주유’ 등 계열사 관련 사업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업종 조회를 통해 마케팅 트렌드 또한 놓치지 않으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 기업군에서도 전반적으로 주력사업에 따라 각기 다른 세부 업종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먼저 카카오그룹은 ‘카카오톡’,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 ‘카카오T’등 카카오의 대표 앱들이 포함된 업종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물론, 최근 한국 게임 매출 랭킹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오딘을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롤플레잉 게임 쪽에도 많은 사용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계열사마다 꾸준하게 관련 업종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역시, ‘인터넷/브라우저’, ‘만화/웹소설’, ‘소셜커머스/오픈마켓’, ‘메신저’, ‘팬덤’ 등 네이버의 대표 앱들이 포함된 업종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NHN그룹은 주력 사업인 게임 부문 중 ‘카지노/보드/전략’게임과 ‘페이코’가 포함된 ‘송금/결제’ 업종 위주로 가장 많이 조회했으며,
NCSOFT 또한 전통 사업 영역인 ‘롤플레잉 게임’ 부문과 지난 7월 출시한 엔터테인먼트 앱 ‘유니버스’가 포함된 팬덤 업종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 제공하는 업종 트렌드 데이터를 활용하면 업종별 사용자 수와 연간 성장세, 연령별 업종 이용 현황 등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하고 시장 흐름을 파악해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시간 게임 매출 순위, 급상승 순위, 게임 카테고리별 매출, ARPU(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금액) 등 다양한 순위 차트 확인이 가능한데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어떤 게임이, 어떤 퍼블리셔가, 어떤 마켓에서 핫한지 이슈를 빠르게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1st Party Data와의 결합, 무한한 마케팅 기회의 확장
1st Party Data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사들이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한경쟁 속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트렌드와 경쟁사들의 움직임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기업들은 CDP (Customer Data Platform)을 통한 1st party data를 확보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3rd party data까지 적극 활용하여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바일인덱스 Insight가 제공하는 3rd party data는 기업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로스해킹 관점에서 1st party data는 고객의 모든 활동을 트래킹하고 확보된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신규 고객 확보 및 경쟁 환경을 고려한 전략적 인사이트를 이끌어 내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경쟁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경쟁상황 속에서는 주요 경쟁사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전략을 마련해 실행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 회사의 실적이 좋아졌다면, 그것이 과연 해당 비즈니스의 성과인지 시장 자체의 성장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우리 고객이 늘어났다면 어디로부터 온 고객인지, 고객이 줄어들었다면 어디로 빠져나갔는지 등은 1st party data 만을 가지고는 알아낼 수 없습니다.이런 상황에서 3rd party data를 통해 시장과 경쟁사의 현황과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다면 현실적이고도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3. 신규 고객 확보 및 매출 확대에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의 기본적인 목적은 이윤의 창출과 판매의 증진에 있습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다만, 새로운 전략을 적용할 대상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때 3rd Party Data를 통해 기존 충성고객의 look a like audience를 찾아내고 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면, 가망 고객을 찾아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고 매출을 증대 시키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데이터 플랫폼,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1. 국내 최대 스케일인가?
시장 전체의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규모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3,500만 명 규모의 초고해상도 DMP에 기반하여 시장 분석 지표를 제시하기 때문에 데이터 정확도가 일반적인 샘플 조사나 패널 조사 방식 대비 월등하게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약 2,500여 개 기업과 7,000여 명의 전문가들이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활용하고 있고, 인사이트리포트는 국내외 유수 언론사들로부터 월평균 400회 인용되고 있습니다.
2. 앱마켓 3사 이상의 데이터를 모두 제공하는가?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등 3사 이상의 앱마켓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위 3사의 데이터를 모두 제공하며 마켓 별 매출 규모, 앱별 인앱 매출 데이터, 카테고리 및 퍼블리셔 매출 분석 등의 다각적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전체 앱 마켓 시장에서의 성장 현황을 파악하고 마켓별 프로모션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3. 데이터의 절대적인 양이 많은가?
3rd party DMP 데이터는 1st party analytics 수준의 데이터 분석을 타 경쟁 앱까지 가능해야 합니다. 30,000여개 앱의 각종 사용량 데이터부터 마켓 데이터까지 이 수 많은 데이터는 오직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활용성이 뛰어난가?
데이터는 마케터 등 이를 활용해야하는 실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직관적인 UI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야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은 비즈니스 데이터들을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와 차트를 통해 비교, 제공하는 마케팅 캠페인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시장에 선보인지 약 2년 반만에 대세 모바일 데이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월 사용자 수(MAU) 15만 명을 돌파하며 모바일 앱 데이터 시장의 나침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시장이 커짐에 따라, 3rd party data를 제공하는 플랫폼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이용자들은 내 앱의 성장을 위한 필수 데이터는 무엇이고, 해당 데이터의 정확성과 객관성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플랫폼 이용 시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주고 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3500만 ADID를 활용한 국내 최대·유일의 DMP 기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입니다. 모바일 앱 시장에 대한 가장 방대하고 정확한 인사이트와 마케팅 실행에 필요한 오디언스 데이터까지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 info
MI_Help@igawork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