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클라우드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마케팅클라우드(모바일인덱스Insight) (www.mobileindex.com)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시장 분석 리포트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오늘은 23년도 1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은 어떻게 변했고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SUMMARY
- 2023년 1분기 모바일 게임 거래액 TOP20
- 성별 연령별 인기 모바일 게임
- 꾸준한 '넥슨', 퍼블리셔 1위 자리까지 넘본다
- 넥슨의 차별화된 스토어 전략
- MZ세대 취향저격, 로그라이크 어드벤처 장르가 뜬다
- MZ세대 못지않다! 어른들이 즐기는 고포류 사용자는 무려 352만
- 논란의 중심 '아키에이지 워' VS '리니지2M'
- 축구는 월드컵, 야구는 프로야구 개막에 더 반응했다
- 사용자가 줄지 않는다... 모바일 게임 최강자 로블록스, 포켓몬GO
2023년 1분기 모바일 게임 거래액 TOP20 1분기 거래액 1위는 리니지M이 차지했습니다. 이어서는 오딘, 리니지W, 피파온라인4이 차지했는데요. 절반 이상은 롤플레잉 카테고리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리니지IP 게임이 상위 5개 게임 가운데 3개가 포함되어 리니지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별 연령별 인기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인기 모바일 게임을 확인해 보면, 전 연령대에서 로블록스와 포켓몬GO가 높은 인기를 보였고, 50대 이상부터는 고포류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넥슨의 차별화된 스토어 전략 넥슨의 경우 타 퍼블리셔들과 달리 원스토어의 거래액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넥슨만의 또 하나의 스토어 전략으로 보이는데요, 개별 게임으로 살펴보면 넥슨 게임 중 가장 인기가 높은 피파온라인 4 모바일이 원스토어 비중이 43.5%로 나타났고 이외 블루 아카이브, 바람의나라 등도 원스토어 비중이 절반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논란의 중심 '아키에이지 워' VS '리니지2M' 최근 아키에이지 워의 출시로 리니지2M과 연관되어 많은 이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키에이지 워 출시로 리니지2M의 사용자와 거래액의 변화가 있었을까요? 아키에이지 워 출시 이후 일간 사용자 수를 리니지2M과 비교해 보면, 출시 전후 리니지2M의 사용자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액 순위의 변화도 크게 발생하지 않아 거래액에도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월 기준 두 앱의 교차 사용자는 5,272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두 게임간의 상관관계는 크게 없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축구는 월드컵, 야구는 프로야구 개막에 더 반응했다 축구와 야구 모바일 게임이 각각 어떤 스포츠 행사에 더 반응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축구 게임 1위 피파 모바일의 경우에는 K리그 개막보다 카타르 월드컵 기간 동안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였고, 야구 게임 1위 컴투스프로야구2023의 경우 WBC보다 KBO리그 개막에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리포트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무료로 확인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