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지에이웍스

2014년 Google Play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2부

안녕하세요, IGAWorks입니다. “2014년도 Google Play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자료의 1부: IAP기준 매출 & 앱 퍼블리셔 순위”에 이어서,

이번 2부에서는 “게임 카테고리의 평균 수명 및 분위별 매출 흐름”에 대한 분석을 제공해드립니다.


“출시 후 180일 이상 유의미한 매출을 발생시킬 가능성은 22.3%” 2014년에 출시된 게임이 유의미한 매출을 발생시킨 기간은 186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다수의 장수작들이 평균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며, 실질적으로 하나 의 게임이 180일 이상 유의미한 매출을 발생시킬 가능성은 22.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매출 상위 20%의 게임과 하위 80% 게임 간의 매출 차이는 10배 이상” 한편, 2014년 출시작 중 180일 동안 유의미한 매출의 기준으로 판단되는 3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발생한 게임들을 20% 단위로 분류해보았습니다. 이 결과, 하위 80%의 게임들과 상위 20%의 게임들의 매출 차이는 1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180일까지의 기준으로, 하위 20%는 누적으로 평균 3.7억원의 매출이 발생되는 반면에, 상위 20%는 누적으로 평균 133.3억원의 매출이 발생해서 상위 20%와 하위 20% 간에 36배의 매출 차이를 보였습니 다.

“일별 매출은 단기간에 급속히 상승한 후 장기적으로 둔화되는 추세가 일반적” 일별 매출 흐름을 보면, 출시 직후 일매출이 급격히 상승한 후 고점을 통과한 다음에는 점진적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패턴이 반복됩니다. 이는 초기에 신규 유 저들이 높은 결제율과 결제액을 보이다가, 점진적으로 게임의 컨텐츠가 소비되면서 매출이 발생되는 확률이 하락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하 위권 게임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고점을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안에 도달하는 반면에, 상위권 게임들은 1개월 이상에 걸쳐서 일매출 상승세가 이어지며, 고점 을 기록한 후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하락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마케팅의 목표는 각 구간을 최대한 연장하는 가운데 매출을 극대화하는 것” 결국 단계별 마케팅의 목표는, 상승-유지-하락으로 이어지는 게임의 라이프사이클에서, 상승폭을 최대한 확대하는 가운데, 각 구간을 최대한 연장해서 매출 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회 0회
About IGAWorks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데이터분석, 마케팅 자동화, AI와 머신 러닝 기반의DMP(Data Management Platform), 트레이드데스크, 마켓인텔리전스 등모바일 데이터와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국내 유일의 종합 데이터 테크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45 세아타워 20층

Email : help@igaworks.com

 

Copyright © IGAWorks Corp. All rights reserved.

  • White Facebook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