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지에이웍스

오퍼레이션인덱스로 본 운영 동향 리포트 (2017.08)

[Operation Index 리포트] 소녀전선, 기대 이상의 대성공

[su_note note_color=”#ececec”][오퍼레이션인덱스로 본 운영 동향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 운영 분석 리포트입니다. 오퍼레이션 인덱스의 구글플레이 인기 게임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동향을 면밀히 분석합니다.[/su_note]

*오퍼레이션인덱스(Operation Index)

– Google Play 매출 상위 50여개 게임의 운영 분석 데이터 제공 – Season 별 신규 이벤트 / 업데이트 추이 분석 – Category / Publisher 별 이벤트 – 업데이트 수 및 목적 통계 – Game App 별 운영 현황 상세 분석

6월 말에 출시된 [소녀전선 Girl’s Frontline(이하 소녀전선)]은 출시 직후부터 [모두의마블 for Kakao], [세븐나이츠 for Kakao] 등 쟁쟁한 경쟁작들을 제치고 매출 순위 3위에 오르며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또한, [다크어벤져3], [음양사 for Kakao] 등 쟁쟁한 신작들의 등장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8월말 다시 매출 순위 3위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소녀전선]은 중국의 소규모 개발사 MICA Team에서 개발하고, 대만의 X.D. Global Limited(구Longcheng Ltd.)에서 퍼블리싱한 전략 RPG 게임으로, 총기를 미소녀 캐릭터화하여 밀리터리 및 미소녀 취향의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국내 출시 이전부터 일부 매니아들 사이에선 입소문이 퍼져있었으나, 이름이 알려진 퍼블리셔/개발사도 아니며 큰 사전 홍보가 없었음에도 출시와 동시에 매출 순위 최상위권에 진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볼 수 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현재 [소녀전선]의 구글플레이 별점 리뷰는 평균 4.7로 현재 매출 상위 50위 게임 중 가장 높으며, 별 5개짜리 평가의 비중은 83.6%인데 반해 별 1개짜리 평가는 2.1%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출시 당일의 별점 리뷰는 평균 4.8에 육박했고,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된 8월 18일에는 평균 4.89로 출시 이후 최고 평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소녀전선]이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영 사례 분석 <소녀전선 Girl’s Frontline>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소녀전선]의 이벤트는 매출 증대를 위한 이벤트 수가 가장 많았고, 접속 유도를 위한 이벤트와 게임플레이 유도를 위한 이벤트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벤트 참여처는 공식 카페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참여하는 형태는 매우 드물었으며, 대부분 게임 내에서 직접 참여하는 형태였습니다.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일별로 동시 진행 중인 이벤트 수는 평균 약 5.2개로 경쟁 게임들 대비 이벤트 수는 적은 편이었습니다. 출시 초기 한달 가량은 접속 유도, 매출 증대 이벤트 위주로 구성이 됐으며, 그 후로 커뮤니티 및 SNS 활성화, 인게이지먼트 강화, 유저 획득을 위한 이벤트들이 조금씩 추가됐습니다.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소녀전선]의 업데이트는 주로 금요일에 진행되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업데이트 때마다 대략 3~4개의 요소가 추가되거나 수정됐으며, 8월 18일에는 9개의 요소를 업데이트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이번에는 이벤트 및 업데이트 내용을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소녀전선] 게임 스크린샷

출시 초기에는 먼저 유저들이 게임에 지속적으로 접속하도록 유도하여 잔존율(Retention Rate) 유지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출시 첫 날, 신규 유저를 대상으로 최대 7일 연속 로그인 출석부 업데이트와 30일 중 최대 7일 로그인 출석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출시 다음 날 한 달짜리 출석부 이벤트를 진행최대 3개의 출석부가 동시에 진행되도록 이벤트를 구성했습니다.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또한, 매출 증대 이벤트 역시 출시 초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1~3개의 이벤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소녀전선]은 다른 모바일 게임과는 달리, 다른 유저와의 경쟁 요소가 거의 없고 게임 난이도/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과금 컨텐츠가 별로 없어 ‘과금 유도가 심하지 않은 게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단축, 코스튬 및 숙소 가구 등 자기 만족을 위한 과금 요소는 충분히 존재하고 있으며, 매출 증대 이벤트는 이러한 요소를 중요시하는 유저들을 자극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소녀전선] 네이버공식카페

[소녀전선]의 매출 증대 이벤트 중 특히 호응이 높은 이벤트는 신규 코스튬 판매 이벤트 입니다. [소녀전선이] 미소녀 캐릭터 게임인 만큼 유저들의 캐릭터에 대한 애착도가 다른 롤플레잉 게임 대비 상당히 높은 편이며, 그렇기 때문에 코스튬이라는 요소가 매출을 견인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출처 : 오퍼레이션인덱스 (www.mobileindex.com/operationindex)


8월 18일에는 신규 캐릭터 추가, 신규 시스템 및 편의 기능 추가, 게임 최적화 등 규모가 큰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중 유저들의 관심이 가장 높았던 요소는 바로 ‘LIVE 2D 시스템 추가’ 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소녀전선] 네이버공식카페



*이미지 출처 : [소녀전선] 네이버공식카페

LIVE 2D는 넥스트플로어의 [데스티니차일드 for Kakao]에서 먼저 선보였던 기술로, 2D의 캐릭터에 움직임을 부여해 생동감을 불어넣는 기능입니다. [소녀전선]에는 상점 및 유저에게 도움을 주는 게임 내 NPC 캐릭터인 ‘카리나’부터 적용이 됐으며, 이후 이벤트 등으로 LIVE 2D가 적용된 코스튬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LIVE 2D 업데이트의 영향인지, 넥슨의 [다크어벤져3], 카카오의 [음양사 for Kakao] 등 대형 퍼블리셔의 대작 게임들에 밀려 서서히 떨어지던 매출 순위가 다시 3위까지 올랐습니다.

지금까지 [소녀전선]은 과금 유도가 적은 게임 시스템과, 미소녀 캐릭터 게임이라는 요소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운영으로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모바일 게임에 또 어떤 운영 핫이슈가 있을지 기대됩니다.

다음 오퍼레이션 인덱스 운영 리포트도 기대해주세요.

#게임마케팅 #월간리포트 #소녀전선 #이벤트 #아이지에이웍스 #오퍼레이션인덱스 #IGAWORKS #게임운영리포트 #순위 #운영 #모바일게임 #앱마케팅 #모바일게임시장 #모바일인덱스

조회 0회
About IGAWorks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데이터분석, 마케팅 자동화, AI와 머신 러닝 기반의DMP(Data Management Platform), 트레이드데스크, 마켓인텔리전스 등모바일 데이터와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국내 유일의 종합 데이터 테크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45 세아타워 20층

Email : help@igaworks.com

 

Copyright © IGAWorks Corp. All rights reserved.

  • White Facebook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