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지에이웍스

예쁘잖아! 왜 내 크리에이티브에만 기준이 엄격한데?


트레이딩웍스, ATD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퍼포먼스 속에서 ‘크리에이티브’는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타겟팅 방식과 더불어 크리에이티브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고, 어떻게 인사이트를 얻어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는 광고 운영자가 지금까지 쌓은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적인 ‘감(感)’을 통해 판단하는 것과, 마케팅 ‘데이터(Data)’를 바탕으로 성과를 판단하게 됩니다.




여기 4개의 크리에이티브가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텍스트와 이미지로 만들어진 소재인데요. 어떤 소재가 가장 좋은 CTR을 보여주었을까요?


정답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이미지의 나열 순입니다. 가장 왼쪽의 파란색 배경의 광고 소재가 가장 좋은 CTR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광고는 배경색에 따라 다른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운영해본 실무자라면 배경색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CTR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운영적인 감각’을 통해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운영 감각은 기존에 집행한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실무자가 자신이 경험해본 광고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이 반응하는 텍스트와 이미지의 스타일이 어떤 것인지에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광고 운영자가 자신이 집행하지 않은 업종 또는 서비스 그리고 최신의 트렌드를 갖춘 크리에이티브를 판단할때는 ‘운영 감각’만으로는 좋은 소재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습득하고, 제작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분석을 위한 솔루션, Creative Insight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판단은 어떤 관점에서는 개개인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광고 운영자는 크리에이티브의 성과에 판단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이미지나 영상 크리에이티브를 판단하는 기준점에는 앞선 킹크랩 크리에이티브 예시와 같이 배경 이미지나 색감을 포함해 사이즈, 광고 문구, 영상의 초 수 등이 있습니다.


트레이딩웍스의 Creative Insight에서는 이러한 기준점 즉, 조건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메트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Insight는 광고 집행 결과를 기반으로 생성된 업종별 소재의 평균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업종의 지표 별 추이 변화와 다양한 소재 사양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한 탭 전환을 통해 선택 업종의 실제 광고 소재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Insight 분석 화면에서는 소재의 성과를 판단하기 위한 필수 메트릭인 CPM / CPC / CTR / CPA / CVR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케터는 보다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자신의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거나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경쟁사나 경쟁 업종 등의 크리에이티브를 확인할 수 있어 빠르게 돌아가는 마케팅 환경에서 인사이트를 얻는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마케터가 직접 제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디자이너와의 소통을 통해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때, 미디어 운영자와 디자이너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될 수록 더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얻게 됩니다. Creative Insight에서는 제작 시간의 단축을 위해 소재 컬러를 복사하거나, 소재를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광고 운영자는 디자이너에게 효과 좋은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지 예시를 보여줄 때 CTR이 좋았던 소재/CPA가 낮았던 소재 등을 직접 보여주며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TRADINGWORKS가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정보는?


Creative Insight는 Google과 Facebook(현 Meta)의 방대한 켐페인 데이터를 분석 합니다. 트레이딩웍스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켐페인에 대해서는 더욱 디테일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광고 소재의 히스토리 관리까지 소재 관련한 마케터의 업무에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Creative Insight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운영함에 있어 캠페인 운영자와 소재 제작자가 객관적인 지표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를 통해 이제 광고 소재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하고 활용해 보세요.



 

[ABOUT 트레이딩웍스]


디지털 마케팅 역량 강화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된 환경에서 제공하는 광고 운영 플랫폼입니다.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자체 DSP 등 매체 통합 운영과 해당 매체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오디언스 데이터 및 캠페인 운영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ATD(Advertising Trading Desk) 입니다.


연동된 매체에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한 자체 DMP 기반의 오디언스 데이터를 포함, 통합된 매체 운영 환경을 제공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사용자의 시간을 효율 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Contact

Atd@dfirst-inc.com

Atdbiz@dfirst-inc.com


조회수 88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