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바일인덱스 고객사례] 라인게임즈, 게임 런칭 마케팅 성공 여부는 데이터로 결정됩니다




라인게임즈는 ‘Only Fun’ 게임을 통해 한층 더 재미있는 세상을 꿈꾼다는 비전으로 크로스 플랫폼에서 다양한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인게임즈는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라인(LINE)'의 관계사로 라인과 협업하며,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등 각 분야에서 다양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선보인 ‘드래곤 플라이트'를 시작으로 수집형 RPG ‘엑소스 히어로즈', 핵앤슬래시 액션 RPG ‘언디셈버', 오픈월드 MMORPG ‘대항해시대 오리진' 그리고 자체 개발 콘솔 타이틀 ‘베리드 스타즈' 등을 출시하며 모바일 및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아우르는 게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라인게임즈 마케팅팀의 김선주 팀장님을 만나,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함께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는 라인게임즈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팀장님!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라인게임즈 마케팅 팀장 김선주입니다.

전사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마케팅 업무 총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프로젝트 별로 경영진과 사업실에서 설정한 사업 방향성에 맞춰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타겟 유저 설정과 전략적 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컨셉, 전략의 수립 예산에 대한 책정과 관리 그리고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플랜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런칭과 같은 중요한 마케팅 이슈가 있을 때 데이터는 더욱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Q 라인게임즈에서 ‘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데이터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라인게임즈의 게임을 좋아하고 즐기는 유저들은 누구이고,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할 때 도움을 주는 나침반 같은거죠.


과거의 경험들 즉, 로그성 게임 데이터는 사내에 자체적으로 구축된 데이터 인파를 통해 쌓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쌓인 데이터들을 통해 유저들이 이탈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특이점이 발생한 구간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기도 합니다.


마케팅팀에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는 타겟 데이터입니다. 게임의 장르적 특성, 플랫폼, 연령대 등에 따라 주요 타겟과 경쟁사를 선정하게 되는데 이때 내부 데이터뿐 아니라 모바일인덱스 Insight와 같은 3rd party DMP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뽑은 타겟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 유저층을 계산하고, 이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고, 마케팅 믹스 등을 통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런칭과 같은 중요한 마케팅 이슈가 있을 때는 타겟 데이터가 더욱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게임 출시 이후에는 유저 유입이나 매출 추이, 유저의 LTV 등을 예측하며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의 빠른 속도와 데이터 정확도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Q 라인게임즈에서 모바일인덱스 Insight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라인게임즈는 AD Tech 미디어랩 디지털퍼스트와 마케팅 캠페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퍼스트를 통해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일단, 데이터 정합성 측면에서 다른 서비스 대비 오차가 적다고 판단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도 사용을 해봤으나, 오차도 크고 한국 마켓의 경우 일부 기간 동안 매출 데이터가 출력되지 않는 이슈도 발생했었습니다. 내 매출 데이터가 맞는지, DAU가 맞는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비스를 신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모바일인덱스는 데이터 정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어 한국 마켓을 타겟으로 캠페인을 준비할 때 정확한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용성 측면에서도 편리하고 직관적인 UX/UI 덕분에 보고용으로 활용하기에도 편리했습니다.


또한,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데이터 출력 속도는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1분 1초가 중요한 상황에서 데이터를 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것은 엄청난 리스크입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보고싶은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했습니다.



경쟁 앱의 데이터를 볼 수 있는건 엄청난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라인게임즈에서 가장 자주 그리고 유용하게 활용하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 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라인게임즈에서는 현재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프리미엄 상품을 사용 중에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는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시점과 더불어 출시 이후의 시장 동향을 파악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타겟 시장에 대한 지표'나 ‘경쟁사 타이틀 데이터' 등은 내부 데이터만으로는 충족이 어렵기에 이러한 부분을 캠페인 전략과 리스크 관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게임 시장은 변화가 빠른 시장이기에 정성적 분석만으로 시장 상황을 파악하기에는 물리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은 다른 콘텐츠들과 달리 ‘장르'라는 하위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만큼 전체 시장의 흐름만으로 캠페인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저희는 각 타이틀 별로 마케팅 이슈가 발생할 경우, 서베이나 인터뷰,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타이들에 대한 정성/정량적인 분석을 진행하고 그에 따른 타겟 시장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는 경쟁 앱들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앱 그룹을 구성할 수 있어 타겟 시장에 대한 액티브 유저, 매출 추이 등의 데이터를 지표화하고 분석할 수 있어 타겟 시장의 모수를 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 앱 사용자 추이 분석


구성된 프로젝트 앱 그룹은 타겟 그룹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성비나 연령대 등의 인구통계학적인 데이터와 함께 ‘내 앱 심화 분석' 내에 있는 ‘동시 사용 앱의 중복 사용률'과 ‘충성 고객 분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장르를 즐기는 유저의 게임 이용 형태를 유추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 고객 특성 분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설로 수립한 타겟 유저 그룹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보완 사항이 없는지 점검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경쟁 앱 충성도 비교


내 고객 특성 분석


실제로, 작년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한국 런칭 시에도 타겟 시장의 모수를 유추하고 산출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을 받았으며, 출시 이후에도 저희가 의도한 타겟 유저가 게임을 즐기고 있는지, 타겟 시장과 경쟁 앱들의 현황은 어떠한지 등을 기민하게 점검하고 개선하는데 모바일인덱스 Insight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Only Fun을 위한 라인게임즈의 목표.


먼저 단기적으로는 올해 출시 예정인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과 ‘퀀텀나이츠' 등의 신작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인 목표는 올해 신작의 성공적인 게임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3년 이후 출시할 프로젝트 하우스홀드를 포함해 차기작들이 유저 여러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Only Fun을 위해 노력하는 라인게임즈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295회

Comments


bottom of page